천년고찰 관음기도도량 무위사
 
 
 
작성일 : 17-11-19 09:27
숫타니파타 - 뱀의 경 6
 글쓴이 : 무위사
조회 : 365  

숫타니파타 - 뱀의 경 6



어떠한 잠재적인 경향도 지니지 않고,

악하고 불건전한 뿌리를 뽑아버린 수행승은,

마치 뱀이 묵은 허물을 벗어버리는 것처럼,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다 버린다.


이 세상으로 되돌아 올 원인이 되는,

어떠한 고뇌도 생겨나지 않게 하는 수행승은,

마치 뱀이 묵은 허물을 벗어버리는 것처럼,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다 버린다.


존재에 속박되는 원인으로 작용하는,

어떠한 욕망의 숲도 생겨나지 않게 하는 수행승은,

마치 뱀이 묵은 허물을 벗어버리는 것처럼,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다 버린다.


다섯가지 장애를 버리고,

흔들림없이 의혹을 넘어 화살을 뽑아버린 수행승은,

마치 뱀이 묵은 허물을 벗어버리는 것처럼,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다 버린다.


숫타니파타는 부처님의 말씀 가운데 가장 오래된 것이다.

아직 僧伽(승가)가 성립되기 이전에,

깨달음을 이루어 부처가 되신 세존께서 거친 사바 세계를 항해하는 고독한 은둔자, 치열한 구도자로서의 경험과 인간의 삶의 목표를 분명하게 주신다.

우리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초기 경전이라면, "법구경"으로 알려진 "담마빠다"가 있다.

그러나 숫타니파타는 법구경보다도 초기 불교의 핵심적인 가르침을 전하고 있으며, 어느 부파에 소속되지 않은 원형적인 가르침을 보여주고 있다.


잠재적인 경향이란 모든 번뇌를 말한다.

부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 벗이여,

즐거운 느낌에는 어떠한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괴로운 느낌에는 어떠한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는 어떠한 잠재적 경향이 따릅니까.

벗이여,

즐거운 느낌에는 탐욕의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괴로운 느낌에는 분노의 잠재적 경향이 따르고,

괴롭지도 즐겁지도 않은 느낌에는 무명의 잠재적 경향이 따릅니다."

이처럼 잠재적 경향이란 모든 업을 말한다.


부처님께서는 윤회하는 원인, 이 세상으로 되돌아 올 원인, 존재에 속박이 되는 원인이 바로 욕망임을 이 게송에서 다시 한번 깨우쳐 주시기에 욕망을 끊어버린 수행승은, 마치 뱀이 묵은 허물을 벗어버리는 것처럼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다시 태어남이 없는 윤회의 사슬을 끊어 버릴수 있음을 가르쳐 주신다.

그럼 우리는 윤회를 끊어 버리려면 무엇을 할 것인가????